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

2023. 10. 25. 13:40Review

728x90
반응형

코골이는 본인의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에게도 피해가 가기 때문에 코골이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그에 따른 코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코골이 어떤 방식으로 
일어나며 어떻게 해야
고쳐질까?

코골이의 원인 

코골이는 잠을 잘때에 여러가지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를 호흡의 기류가 지나면서 연구개(입천장의 연한 뒤쪽부분)와 구개수(목젖, 연구개의 중앙 아래에 늘어진 모양) 와 같은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합니다.
 
코골이 환자의 대부분은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 증상을 가지고 있거나 비만으로 인해 목부위 지방 축적, 혀나 편도등의 조직이 비대해져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며 근육의 이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갱년기 이후에 코골이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는데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근육의 긴장이 느슨해지면서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골이의 경우 자체적으로 병은 아니지만 심한 경우 숨이 자주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증상

수면중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면 호흡이 힘들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기도 하며 똑바로 누워잘 경우에 숨을 쉬기 어려워 몸을 자주 뒤척이게 되고 그로 인해 낮에는 피로감과 졸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중에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심한 잠꼬대를 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도중에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고 무호흡 상태가 반복되는데 부정맥이나 폐질환등의 심혈관계 질환들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코골이 소리와 시간

코골이의 최대 대시벨은 총소리와 항공기 소리보다 큰 90dB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코골이가 심한 사람과 같이 잠을 잘 경우에는 저역시도 잠을 못자고 뒤척이다가 다음날 굉장히 피곤한 경우가 많더라구요.
 
성인의 권장 수면시간이 8시간 정도라고 했을 때에 코골이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6.6시간 정도로 권장 수면시간보다 부족하다고 하네요. 또한, 코골이를 할 경우에는 하루 자는 시간의 18%가 코를 고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코골이에 안좋은 음식

유제품을 먹으면 유당이 코골이의 원인이 되는 점액 생성을 증가 시키므로 최대한 잠자기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설탕이 들어간 음식이나 음료 또한 목과 비강에 염증을 만들어 코골이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대부분 과자와 빵에 들어 있는 가공된 밀은 염증을 일으켜 코골이가 심해질 수 있고 지방이 많은 부위의 육류를 먹게 되면 포화지방이 가래 생성을 자극해 코를 골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코골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

미국수면학회에서는 성인의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치료할때에 양압기 사용을 권고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양압기는 수면중에 코나 입을 통하여 대기 보다 높은 압력의 공기를 기도에 주입하여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텐마인즈라는 업체에서 나온 모션필로우라는 AI를 탑재하여 코골이 소리에 반응하여 작동해 코골이 완화에 도움을 주는 수면 가전이 있다고 하는데요. 
 
모션시스템이 사용자의 코골이를 듣고 베개 속 에어백을 부풀려 사용자의 머리를 회전시켜서 기도를 확보하여 코골이를 완화해 준다고 합니다.
 
텐마인즈에서 한 테스트에서 참가 중의 93.7%가 코골이가 감소하는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같이 사는 사람이 코골이를 심하게 한다면 정말 참을 수 없는 고통일 수 밖에 없는 일 입니다. 코골이를 완화시켜 줄 수 있는 베개가 한국에서 나왔다고 하여 궁금해서 적어본 글 입니다.
 
이상으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러블리 뿌뿌

728x90
반응형